메뉴 건너뛰기

SCROLL TO TOP

2025.03.09 05:09

자유하는 삶

추천 수 0
Extra Form
일자 2025년 3월 9일
성경 로마서 14: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자유하는 삶(롬14:1-6)

 

·플라톤은 행복의 조건을 완벽함이 아니라 부족함에서 찾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대부분 완벽해지기를 원하고, 나보다 더 완벽한 사람을 부러워하고, 완벽하지 못한 사람을 판단하게 된다. 

·내가 완벽하지 않은 것처럼 다른 사람들도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나의 부족함과 그들의 부족함을 받아들일 수 있을 때, 비로서 나도 행복하고 다른 사람들도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다. 

 

1) 자유하는 삶은 주를 위하는 마음이라면 각각 자기 마음대로 확정하며 사는 것이다. 

·바울 당시 시장에 나와 있는 고기는 대부분 우상 숭배 하는데 사용되었다가 팔기 위해 나온 것들이었다. 따라서 로마 교인들은 그 고기를 먹어도 되느냐 안 되느냐의 문제로 갈등하고 있었다.   

·바울은 먼저 우상 숭배하는데 사용되어졌던 고기라 할지라도 먹을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믿음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1,2절) 무엇이든 지 스스로 속된 것이 없으되 다만 속되게 여기는 사람에게만 속된 것이다.(14절)

·그리스도인의 자유란 아무렇게나 살아도 된다는 말이 아니라 주의 뜻을 따라 살고자 할 때 각각 자신의 믿음대로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그것이 주를 위하는 마음으로 하는 것이면 이렇게 해도 저렇게 해도 상관없다. 붕어빵 장사를 하든 풀빵 장사를 하든 주의 영광을 위해 하는 것이면 무엇을 해도 좋다.(7,8절)

·우리가 주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 하는 이유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새 생명을 얻은 성도들은 사나 죽으나 오직 주의 것이기 때문이다. 

 

2) 자유하는 삶은 다른 형제들 또한 함부로 판단하고 비난하지 않는 것이다.

·나만 자유한 것이 아니라 다른 형제도 자유하는 삶을 살게 하려면 내가 보기에 믿음 없어 보이는 그 형제도 사실은 하나님이 받으신 형제라는 것을 먼저 기억해야 한다.(4절) 

·믿음 없어 보이는 형제를 일으켜 세우는 일은 그 분이 하실 일이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할지라도 결국 넘어진 사람을 일으키는 분은 주님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지구촌 최고의 오지랖퍼(Ojiraper)

·오지랖 넓게 이것 저것 간섭하며 내가 일으켜 세우려하다가는 오히려 그런 모습들이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들고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에 해가 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 인생 가운데 던져주신 모든 문제의 촛점과 해결책은 바깥에 있지 않다. 항상 내 안에 있다. 나의 생각을 먼저 바꾸고, 바깥의 연약한 자를 오히려 긍휼히 여겨주면, 하나님께서 해결하신다.     *신박한 ‘담임목사 축출법' 5가지 

·진정으로 자유하는 사람들은 믿음 없는 사람들을 보아도 함부로 판단하고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연약함을 기다려주고, 받아주고 축복해줄 수 있는 사람이다. 하나님 앞에 각자 행위에 대해 자백하는 날이 올 것이고, 그 때에 주님께서 최종적으로 우리의 잘잘못을 심판하실 것이다. 

 

3) 자유하는 삶은 형식과 절차 가지고 싸우는 것이 아니라 성령을 통해 평강과 희락을 누리는 삶이다.

·성경에 분명하게 하지 말라고 규정되어 있지 않은 부분들에 대해셔는 자신들의 믿음을 가지고 각자 믿음대로 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자유이다. 

·그러나 자기 믿음이 옳다고 싸우다가 화평을 놓치면 주님이 기뻐하시지 않는다. 남도 넘어지게 할 뿐 아니라 결국에는 자기 자신도 기쁨을 잃어버리고 스스로 어둠에 빠지게 된다. 

*오늘날 경건하다는 찬송가도 중세 시대에는 경박한 찬양

·화평의 일과 덕을 세우는 일을 먼저 해야 한다.(19,20절) 심각하게 중요하지 않은 문제를 가지고 싸우고 있으면 그것이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하는 것이다.   *cash가 좋은 지 check가 좋은 지 부모 앞에서 싸우는 자식들 

 

학습 및 적용 문제:  

1) 바울은 우상에 바쳐진 고기를 먹어도 되는 지 안되는 지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리고 있는가? (1,2,14절; 고전10:28,29)

2) 자유하는 삶은 어떤 것인지 오늘 말씀에 근거해서 세 가지를 말해보라. 

3) 나는 현재 자유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오해하고 있지는 않았는지, 자유하지 못하고 있다면 어떤 부분이 걸리는지 솔직하게 나누어보라.

   A Life of Freedom (Romans 14:1-6)

Plato finds the condition of happiness not in perfection but in deficiency. However, most people desire to be perfect, envy those who seem more perfect than themselves, and judge those who are not perfect.

When we acknowledge that just as we are not perfect, others may also not be perfect, and when we can accept both our own and others' shortcomings, then we can be happy and make others happy.

1. A life of freedom is living with a heart that is for the Lord, where each person determines for themselves how they will live.

During Paul's time, the meat available in the markets had mostly been used in idol worship and was sold afterward. Therefore, the Roman believers were in conflict over whether they could eat this meat or not.

Paul states that those who believe it is permissible to eat meat that has been used in idol worship are people of faith (verses 1-2). Nothing is unclean in itself, but it is only unclean for the person who considers it unclean (verse 14).

Christian freedom does not mean living carelessly but living in accordance with the Lord’s will, each according to their own faith.

If it is done with a heart for the Lord, then it doesn’t matter whether one does this or that. Whether one sells fish-shaped bread or flat bread, if it is for the glory of the Lord, it doesn’t matter what is done (verses 7-8).

We must live for the Lord’s glory because those who have received new life through Christ belong to the Lord, whether they live or die.

2. A life of freedom is not judging or criticizing other brothers carelessly.

It’s not only my own freedom, but to help other brothers live a free life, I must first remember that the brother who may seem to lack faith is, in fact, a brother accepted by God (verse 4).

It is God who will raise up those who seem to lack faith. Whatever actions we take, we must remember that the one who raises the fallen person is the Lord. *The world’s greatest busybody (Ojiraper)

If we meddle too much and try to raise others, those actions may make the situation more difficult and harm the kingdom of God and the church.

The focus and solution to all the problems that God has placed in our lives are not outside, but within. If I first change my thoughts and have compassion on the weak ones, then God will provide the solution. *The unique ‘Pastor Removal Method’ – 5 points

Those who are truly free do not judge or criticize those without faith but can wait for their weakness, accept them, and bless them. The day will come when each will confess their actions before God, and at that time, the Lord will judge our actions.

3. A life of freedom is not fighting over forms and procedures but enjoying peace and joy through the Holy Spirit.

Regarding things that the Bible does not explicitly prohibit, living according to one’s faith is the freedom of a Christian.

However, if we fight, claiming our faith is right, and lose peace, the Lord will not be pleased. Not only will we cause others to stumble, but eventually, we will lose our own joy and fall into darkness. *Hymns that are considered pious today were once seen as frivolous praise during the medieval period.

We must prioritize the work of peace and building up others (verses 19-20). Fighting over issues that are not seriously important will cause God’s work to collapse. *Children fighting about whether cash or checks are better in front of their parents.

 

 

Learning and Application Questions:

1. What conclusion does Paul reach regarding eating meat that has been offered to idols? (Verses 1, 2, 14; 1 Corinthians 10:28, 29)

2. Based on today’s message, what are three characteristics of a life of freedom?

3. Am I currently living a life of freedom? Have I misunderstood Christian freedom? If I am not free, what part of my life is blocking it? Share honestly.

 

  1. 능히 견고케 하는 복음

    능히 견고케 하는 복음 (롬16:25-27) ·삶의 무게에 눌려 아무런 소망도 기쁨도 없으면, 기쁨과 평안한 마음보다는 왠지 모를 염려와 두려움이 있다면, 감사와 사랑의 마음 보다는 원망과 분노의 마음이 많다면, 가장 먼저 복음을 다시 들어야 한다. &m...
    일자2025년 4월 27일 성경로마서 16:25-27
    Read More
  2.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입니다 (고전15:17-20)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이다. 많은 사람들이 신앙생활을 하고 있지만 참된 신앙인인지 아닌 지는, 그가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고 있는 지 믿지 않고 있는 지를 보면 알 수 있다. 부활에 대해서 확...
    일자2025년 4월 20일 성경고리도전서 15:17~20
    Read More
  3. 위대한 동역자들

    위대한 동역자들 (롬16:1-5,7) ·미국 사람들은 칭찬과 격려를 많이 하지만 한국 사람들은 칭찬과 격려에 인색하다. 체면과 형식을 중요시하는 유교적인 환경 속에서 자라왔기 때문일 것이다. ·미국에 이민 온 지 수 십년이 지났어도 원칙과 원...
    일자2025년 4월 13일 성경로마서 16:1~5, 7
    Read More
  4. 믿음의 법칙

    일자2025년 4월 6일 성경요한복음 2:1~5
    Read More
  5. No Image

    공공의 적을 이기는 법

    공공의 적을 이기는 법 (롬15:1-6) ·사람들에게는 누구에게나 ‘사적인 적(private enemy)’이 있다. 그러나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적인 ‘공공의 적(public enemy)’이 나타나면 그 공공의 적을 이겨내기 위해서라도 서로 연대해...
    일자2025년 3월 30일 성경로마서 15:1~6
    Read More
  6. No Image

    바울이 서바나로 간 까닭

    바울이 서바나로 간 까닭 (롬15:20-27) ·지구상에는 아직 예수의 이름 조차 들어보지 못한 사람들이 6,000여 종족이나 된다.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을 선교학 용어로 ‘10/40 window’ 라고 한다. 그들 대부분이 북위 10도에서 40도 사이에 ...
    일자2025년 3월 23일 성경로마서 15:20-27
    Read More
  7. 복음의 제사장으로 사는 삶

    복음의 제사장으로 사는 삶 (롬15:14-19) ·복음은 반복적으로 선포되어야 한다. 우리의 죄악된 본성은 틈만 나면 세상을 향해 달려가게 하고, 욕심을 따라 살게 하기 쉽기 때문이다. 오늘 우리 모두도 그리스도의 복음을 다시 들을 때 마음을 새롭게 ...
    일자2025년 3월 16일 성경로마서 15:14-19
    Read More
  8. 자유하는 삶

    자유하는 삶(롬14:1-6) ·플라톤은 행복의 조건을 완벽함이 아니라 부족함에서 찾고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대부분 완벽해지기를 원하고, 나보다 더 완벽한 사람을 부러워하고, 완벽하지 못한 사람을 판단하게 된다. ·내가 완벽하지 않은 것처럼...
    일자2025년 3월 9일 성경로마서 14:1-6
    Read More
  9. 피차 간에 지어야 할 사랑의 빚

    피차 간에 지어야 할 사랑의 빚(Romans 13:8-10) ·성경이 말하는 진리는 단순하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그러니 우리도 서로 사랑합시다’ 이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던 예수님의 말씀을 더 듣지 않아도...
    일자2025년 3월 2일 성경로마서 3:8-10
    Read More
  10. 아멘할 때 하나님이 영광받으십니다

    아멘할 때 하나님이 영광받으십니다 (롬13:1-3) ·2015년 6월 26일은 미국이 영적 타락의 길을 걷게 되는 출발점이 되는 날이다. 미연방 대법원이 5:4로 동성간의 결혼을 공식적으로 합법화 한 날이다. 그러나 이런 결정은 우리가 믿고 따르는 성경에 ...
    일자2025년 2월 23일 성경로마서 13:1~3
    Read More
  11. 사랑이 모든 것을 이깁니다

    사랑이 모든 것을 이깁니다 롬12:9-14 ·마지막 때가 되면 많은 사람이 실족하게 되어 서로 미워할 것이며, 사람들의 마음에 사랑이 식어질 것이라 성경은 예언하고 있다.(마24:10-12) 나와 다른 사람들을 미워하고, 심지어 적으로 간주하며 싸워 이겨...
    일자2025년 2월 16일 성경로마서 12:9-14
    Read More
  12. 주신 은혜대로 살기

    주신 은혜대로 살기 (롬12:3-8) ·교회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목적은 결국은 흩어져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세상에 나타내는 것이다. 그런데 이 일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모여서 힘을 공급받고 세상을 섬기는 훈련을 해야 한다. *챨스 벤엥겐의 &ls...
    일자2025년 2월 9일 성경로마서 12:3-8
    Read More
  13.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설교 요약: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합2:1~4) Feb 2, 2025. 하박국서는 짧은 책이지만 구약과 신약을 관통하는 강력한 복음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하박국의 외침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의 핵심 메시지가 되었으며,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에도...
    일자2025년 2월 2일 성경하박국 2:1~4
    Read More
  14. 삷의 첫 단추

    삶의 첫 단추 롬12:1,2 ·우리가 겪고 있는 모든 문제도 삶의 첫 단추가 잘못 끼워져 있어서 생겨진 일일 수 있다. 문제가 생길 때 마다 문제의 원인을 표면적으로만 분석할 것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으로 우리 삶의 첫 단추부터 점검해야 한다. *첫 단...
    일자2025년 1월 26일 성경로마서 12:1~2
    Read More
  15. 넉넉히 이기는 자

    넉넉히 이기는 자 롬8:32-37 ·온 세상을 만드신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나의 아버지가 되어 나를 보호하시고 책임져 주신다는 것을 확신할 때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늘 이기는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1) 하나님은 어떤 연약함 가운데 있을 지라도 결코...
    일자2025년 1월 12일 성경로마서 8:32~37
    Read More
  16. 모든 일들을 통해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모든 일들을 통해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 롬8:28-30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이해하게 되면 오히려 우리의 신앙이 성숙해지는 것이 아니라 시험에 들게 되고, 잠시 동안이라도 하나님을 떠나 있게 되는 수가 있다. *아전인수의 뜻 1) 하나님은 우리의 모...
    일자2025년 1월 5일 성경로마서 8:28~30
    Read More
  17. 내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평가는?

    설교: 김은호 목사 본문: 신명기 34:9~12 제목: 내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평가는?
    일자2024년 12월 29일 성경신명기 34:9~12
    Read More
  18. Peacemaker

    Peace maker 마1:18-23 ·오늘날 세상은 성탄절을 더 이상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로 이해하지 않고, 그저 연말 휴가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 우리 자신들이 먼저 성탄의 기쁨을 누리며 살고 있는 지, 아직도 성탄의 기쁨을 알지 못하는 세상의 사...
    성경마태복음 1:18~22
    Read More
  19.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자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자 롬8:12-17 ·건강 하게 잘 사는 것이 그리스도인들의 신앙 생활의 목표여서는 교회가 세상에 영향력을 미칠 수 없다. 성령께서 우리 안에 계시는 이유도 우리가 이런 삶을 살도록 이끄시기 위해서이다. 1)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일자2024년 12월 8일 성경로마서 8:12-17
    Read More
  20. 성신 들린 자

    성신 들린 자 롬8:1-6 ·예수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의 가장 큰 차이점은 그 안에 그리스도의 영이 있느냐 없느냐 이다.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면 반드시 그 안에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이 계시다. 1) 성령이 임한 자에게 오는 축복은 결코 정죄함이 없...
    일자2024년 12월 8일 성경로마서 8:1-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64 Next
/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