삷의 첫 단추

posted Jan 26, 2025
Extra Form
일자 2025년 1월 26일
성경 로마서 12: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itle.jpg

 

 

 

 

삶의 첫 단추

롬12:1,2               

 

·우리가 겪고 있는 모든 문제도 삶의 첫 단추가 잘못 끼워져 있어서 생겨진 일일 수 있다. 문제가 생길 때 마다 문제의 원인을 표면적으로만 분석할 것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으로 우리 삶의 첫 단추부터 점검해야 한다.   

*첫 단추를 잘못 낀 와이셔츠

 

1) 신앙 생활의 첫 단추는 나의 삶이 ‘거룩한 산 제물’로 드려져 있느냐 이다. 

·우리가 진정 드릴 예배는 주일 예배를 시작으로 시작되는 삶 속에서 날마다 자신을 산 제물로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어야 한다.   

·구약 시대 동물의 피가 흘려질 때 모든 백성들의 죄가 용서되게 하신 것은 죄 없으신 예수님이 제물로 드려짐으로 그를 믿는 인류의 모든 죄가 용서 받게 하신 것을 보여주신 것이다.

·예수님 때문에 우리 자신의 몸을 직접 죽일 필요는 없지만 내 자아, 내 욕심, 내 고집, 내 자존심을 죽이는 것이다. 그래서 내 삶의 주인이 더 이상 내가 아니고 예수님께서 내 삶에 주인이 되게 하시라는 말이다. 

·산제사의 삶이 삶의 첫 단추라는 말은 내 삶에 뭔가 문제가 생겼다 하면 가장 먼저 내가 죽어있는 지를 살피라는 말이다. 이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아무리 다른 조치들을 취해도 그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2) 산제사의 삶은 예수 생명을 드러내고 하나님의 뜻이 항상 선하고 온전한 것임을 증거한다. 

·산제사의 삶이란 내 자아가 날마다 죽어지고, 내 고집과 내 생각을 내려놓는 것인데 그럴 때 하나님의 뜻은 항상 선하시고 온전하시다는 것을 하나님이 친히 증거하신다.  *“approve what God’s will is good and perfect”(롬12:2)

·하나님 앞에 귀히 쓰임받는 사람은 금과 은으로 치장되어진 사람이 아니다. 주인이신 하나님이 쓰시기에 편하도록 속이 깨끗이 비워져 있는 사람이다. 자신의 생각과 자기 열심으로 가득차 있는 사람은 하나님이 쓰시기에 불편하다.(딤후2:19,20)    *가인의 제사와 아벨의 제사의 차이(창4장) 

·자기 생각대로 열심을 내다보면 어느 순간 자신의 목표와 생각을 관철시키려는 열심이 되고 만다. 그리고 이런 열심은 필시 시험을 가져온다. 자기 뜻대로 되지 않거나 인정받지 못하게 되면 불평하고 원망하게 된다. 교회 안에 가장 문제가 되는 사람은 열심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자기 중심적인 열심을 가진 사람이다. 

 

3) 성령님은 스스로 산제사의 삶을 살 수 없는 우리를 위해 친히 역사하고 계시다.

·안타까운 것은 누구나 자신이 죽어져야 한다는 것은 알면서 막상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는 자기 생각과 욕심을 내려놓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오늘도 그 일을 이루어주시려고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살아주시는 것이다.(갈2:20)   *모세의 40년 광야 훈련의 의미

·하나님이 자신의 처지를 도와주도록 기도했는데 사태가 나아지지 않을 때 하나님은 지금도 공사중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 분의 손길을 볼 수 없다 하여 그분이 일하지 않으시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현재 상황을 통해 우리의 껍데기를 깨고 계신다.(고후4:7)

·이제 부터는 나를 믿고 사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계시는 주님을 믿고 살아야 한다. 그분이 하시는 것을 믿는다면 내 생각과 다르게 되어 질지라도, 내 생각에는 뭔가 이상하다 싶어도 한번 더 기다려 보는 것이다. 

·오늘 우리가 할 일은 내 스스로를 정결하게 하는데 신경쓰고 있으면 된다. 자꾸 남 탓하고, 바깥 이야기 많이 하지 말고 내 스스로를 정결하게 하고 있으라는 말이다.

 

학습 및 적용 문제:

1) 예수 믿는 믿음으로 구원의 은혜를 입은 성도들이 살아야 할 첫 번째의 삶은 무엇이라고 말하는가?(1절)

2) 산제사의 삶이란 결국 어떻게 사는 것을 말하며, 그렇게 살아갈 때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어떻게 하신다고 하는가?(2절) 

3) 오늘도 내가 살아 움직이는 부분들이 어떤 것들이었는 지, 또 하나님이 하실 것을 기대하며 나를 죽이고 있을 때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나누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