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족함의 비밀
빌4:10-13
·부정적인 생각 가운데 불평 거리를 먼저 찾아내는 사람들은 자신도 별로 행복하지 못할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 불행하게 만든다. 안타깝게도 우리 모두는 감사 거리를 찾는 데는 서툴면서도 불평 거리를 찾는 일은 너무나 좋아하고 능숙하기까지 하다.
*첫 사람 아담으로 부터 물려받은 유전자
·이것은 곧 의도적으로 감사하는 삶을 살기 위해 애쓰지 않으면 우리는 쉽게 불평하는 삶을 살게 되며 결국 자신뿐 아니라 주변까지 불행하게 만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평온할 때 남도 평온케 할 수 있다’ (Thomas a Kempis)
1) 감사하는 삶은 가장 먼저 어떤 상황에서도 만족하는 삶으로부터 시작된다.
·바울도 복음 전하다 감옥에 갇혀 있는 처지였지만 그럼에도 자신의 상황을 원망하거나 불평하지 않았다. 그가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감사의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은 항상 자신의 처지에 대해 만족하는 삶을 살았기 때문이다.(11,12절)
·‘일체의 비결’이란 ‘만족함의 비밀(the secret of being content)’인데 어떤 상황이든 만족하는 마음이 결국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냄을 의미한다. 반드시 풍부에 처해야만 하나님 나라의 일도 많이 할 수 있고, 신앙 생활을 잘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생각하지만, 주께서는 궁핍한 상황을 통해서도 모든 것이 가능해지도록 역사하신다.(13절)
·하나님께서는 때로 아무 것도 가지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그를 통해 주의 영광을 나타내셔야 한다면 그를 풍부하게도 하시는 분이시다. 다만 그의 삶에서 반드시 풍부하게 되려하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 아니라 오히려 풍부에 처하든 궁핍에 처하든 주님의 뜻 이루어지기를 원할 때 주님은 오히려 그런 사람들을 통해 역사를 이루어가시기도 하신다.
*뉴질랜드 이은태 목사님이 3천만 불이 넘는 11층 빌딩 두 개를 갖게 된 이유
·어떤 처지에 있을 지라도 하나님께서 가장 필요한 것을 주셨음을 받아들일 때 우리는 비로서 감사의 삶을 살 수 있고, 그런 만족과 감사의 삶을 사는 이들을 통해 하나님은 그들이 풍부에 처하게 하시든 궁핍에 처하게 하시든 영광 받으시고 주의 일들을 이루어 내신다.
2) 감사의 삶은 복음의 역사를 위해 자신의 것을 드리는 것으로 나타난다.
·바울이 기뻤던 것은 빌립보 교인들이 보내준 것들로 자신이 더 편한 생활을 하게 되었기 때문이 아니었다. 마음으로만 아니라 물질을 통해서도 바울을 살펴주는 그들의 모습을 통해 그들이 진정으로 감사하는 삶을 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10절)
·빌립보 교인들이 물질로 바울을 돕는 일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었다.(18절) 바울은 그 일이 예수님께서 인류의 죄를 대신하기 위해 대속의 죽음을 죽으셨던 십자가 사역에 비유하고 있다.
*향기로운 제물=노아의 홍수 삼판 후 드린 첫 제물=예수 그리스도
· ‘네 보물이 있는 그곳에 네 마음도 있다’는 말씀처럼 내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에 물질을 쓰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내가 받은 구원의 은혜가 정말 감사하고 소중한 일로 생각된다면 주의 일을 위해 나의 것을 드리는 것이 전혀 아깝지 않게 되는 것이다.
*교회 안에 자리한 '맘모니즘'의 문제
3) 감사하는 삶은 또 다른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가 된다.
·주의 일을 섬기는 자들을 돕고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는 일에 나의 것을 아낌없이 드리는 일은 진정한 감사의 표현이다. 그리고 그 일이 하나님이 정말 기뻐하시는 일임을 알게 하시기 위해서 하나님은 그렇게 하는 이들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하신다.
·19절의 ‘나의 하나님이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실 것이라’는 말씀은 그들이 그동안 풍족한 형편에서가 아니라 어려운 형편에서도 바울의 쓸 것을 도와주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하나님께서는 어려운 형편에서도 드리는 일에 힘썼던 빌립보 교인들의 필요도 채워주실 것이라 말씀하신다.(19절)
·하나님은 주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는 일에 드리기를 힘쓸 때 그 일을 기뻐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시기 위해서 그들의 필요를 더 큰 은혜로 채워 주셔서 더 큰 일들도 감당하게 하신다.
*이은태 목사님이 건물 임대가 안 나간 상황에서도 선교 단체들에게 베푼 은혜의 결과
학습 및 적용 문제:
1) 바울이 말한 ‘일체의 비결 (the secret of being content)’ 이란 무엇인지 설명해보라.
2) 진정으로 감사하는 삶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 지 말해보고, 그것이 또 다른 축복의 통로가 되는 이유를 설명해보라.
3) 내 삶에 불평하는 삶을 살았을 때와 감사하는 삶을 살았을 때를 비교해서 나누어보고, 그 감사의 표현으로 어떤 삶을 살 것인지를 결단했는 지 나누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