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못된 자부심
롬2:17-24
·잘못된 자부심은 사람을 살려내는 것이 아니라 병적인 교만에 빠지게 한다. 유대인들은 잘못된 긍지 가운데 살다 병적인 교만에 빠져 인류의 구원자이신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게 했다.
·종교적인 형식이나 행위들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그 믿음에 따른 선한 행위들이 있을 때 구원 백성이라 말할 수 있다.
1) 유대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특별한 사람들이라 생각했다.
·자신들이 하나님 나라의 백성 되었다는 사실과 관련해서 유대인들이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했던 것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자들이라는 것이다.
*호텔 방문에 붙여져 있는 말씀을 담은 함과 머리에 쓰는 빵떡 모자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만이 하나님의 뜻을 아는 자라고 자부했다. 선지자들에게 주신 율법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아는 백성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 말씀들을 가지고 스스로를 가르치지는 않았다.
*세익 스피어의 베니스 상인에 나오는 고리대금업자 샤일록
·그들은 간음하는 죄를 범한 사람들을 비난하고 정죄했으면서도 정작 자신들 역시 육적 영적 간음을 일삼았다.(22절) 또한 그들은 우상 숭배를 직접 하지는 않았지만 이방 신전에 있는 물건들을 훔쳐다가 다시 이방 사람들에게 싼 값에 되파는 방식으로 돈을 벌었다. *간음하던 여인을 돌로치지 못한 유대인들(요8장)
·바울은 유대인들 처럼 혈통적으로 아브라함의 후손이냐, 혹은 눈에 보이는 할례를 받았느냐 이런 것들이 그들을 하나님 나라의 백성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영에 의해 마음에 할례를 받는 것이 그들을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28,29절)
*할례 받기 전에 믿음으로 의롭다 인정 받은 아브라함(창15:6)
·겉으로 육체의 할례를 받는 일 보다 더 소중한 것은 성령을 통해 죄악된 마음이 찢어져 있는 것이다. 하나님을 떠나 있는 잘못된 삶에서 돌아서서 그 마음이 하나님께로 향해져 있어야 한다. *오늘날의 세례의 의미
·오늘날 우리에게 있어서도 우리의 종교적인 신분이나 행위들이 우리의 구원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교회에 나가 꼬박 꼬박 예배를 드리고 있다고 해서, 혹은 헌금을 하고 봉사를 하고 있다고 해서 그것이 우리의 구원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다. 세례를 받았다고 해서 구원을 보장받는 것이 아니다.
2) 마음의 할례가 있으면 실제로 우리의 삶에는 순종의 행위들이 나타나게 된다.
·내가 신앙적인 행위를 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구원받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마음의 할례를 받아 진정으로 구원받은 백성이 되었다면 그의 삶에는 반드시 신앙적인 행위들이 나타나게 되어 있다.(약2:17)
·마음의 할례를 받았다는 것은 이제는 내 삶의 주인이 내가 아니라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자신의 뜻대로 살아가려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주인으로 오신 그 분을 위해서 살아가게 되는 것을 말한다.
·진정한 마음의 할례는 결국 우리의 삶에 행함이 있게 만든다. 오늘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믿음은 바로 이렇게 행함으로 증거되는 믿음이다.
·오늘날 우리의 삶에도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사실은 마음의 할례와 그에 따른 진실한 순종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 안에는 견고한 진과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들을 무너뜨릴 수 있는 영적인 능력이 이미 주어져 있지만, 그런 능력이 아직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우리의 복종이 아직 온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고후10:4,6)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가 마음을 찢고 하나님께로 돌이키기를 원하신다. 그리고 우리의 마음이 진정한 회개에 이르도록 오늘도 우리의 삶을 생각지도 못했던 고난의 시간으로 몰아넣으시기도 한다. 그리고 그 결과 우리의 삶에 온전한 순종이 있을 때 비로서 모든 견고한 진과 하나님을 대적하는 논리들을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게 하신다.
고난의 시간에 묵묵히 자신을 돌아보는 가운데 내 복종을 온전하게 하고 있을 때 사탄과 세상 권세를 이기는 승리의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학습 및 적용 문제:
1) 유대인들은 어떤 사람들이었으며 어떤 죄악 가운데 있었는가?(17-24절)
2) 진정한 할례인 마음의 할례는 어떤 것인가?(창15:6; 약2:17)
3) 내 삶에 내 복종이 온전해질 때 견고한 진과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들이 무너뜨려지는 것을 경험한 것을 나누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