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

posted Sep 11, 2024
Extra Form
일자 2024년 9월 8일
성경 로마서 4:17~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

롬4:17-20

 

·남을 위해 봉사도 하고 성실한 삶을 살고 있지만, 그 안에 구원의 은혜에 대한 감사의 마음도 없고, 특별히 그 은혜를 주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다면, 그분은 아직 구원을 받지 못한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하나님이 정말 기뻐하시는 삶은 그저 교회 안에서 열심히 봉사하고 헌금도 많이 하는 삶이 아니라, 어떤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항상 선하신 뜻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철저히 신뢰하기에 기뻐하며 평강 가운데 감사할 수 있는 삶이다. 

 

1)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삶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믿는 믿음으로 사는 것이다. 

·하나님이 죽은 자도 다시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분이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생물학적으로 출산 능력이 없어서 죽은 것과 같았던 아브라함에게 약속의 아들인 이삭을 출생 시킨 분임을 말한다.(17절)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처음에는 비웃었지만 비록 자신의 신체적인 조건은 아이를 낳을 수 없었지만 온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이 말씀하신 일이기에 그 말씀대로 될 것을 믿었다. 그 증거가 할례를 받은 것이다.(창17:19) 그리고 그 믿음이 결국 그로 하여금 나이 백세에 아들 이삭을 갖게 한 것이다.(19절)

·바울은 이 사건을 통해서 똑같은 원리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의 죽으심과 부활을 믿을 때 하나님의 자녀로 출생되어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하나님 앞에 의로운 자로 인정을 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일은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는 도저히 이루어질 수 없는 일이지만,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아들을 낳게 되었던 것처럼, 누구든 말씀을 듣고 예수님의 십자가의 은혜를 믿음으로 받아들일 때 죄가 용서되어지고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 것이다.

 

2)믿음의 삶은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기에 모든 것을 그분께 맡기는 가운데 기쁨과 감사하는 삶이다.

·아브라함의 때나 지금이나 신앙이란 결국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이다.(18절) 아브라함은 나중에 이삭을 번제로 바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았을 때도 주저하지 않고 그 말씀에 순종했다.(창22:3)

·아브라함이 이렇게 즉각 순종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설사 자신이 이삭을 죽인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이삭을 다시 살려서라도 약속을 이루실 것을 믿었기 때문이다.(히11:19)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도 염려하지 않고 좌절하지 않고 원망하지 않을 수 있는 이유는 결국 하나님께서 지금의 이 모든  일들을 통해 선한 뜻을 이루실 것이기 때문이다.(롬8:28)

   *미국의 영적 타락과 교만을 꺽으시기 위해 하나님이 하신 일들

·개인을 향한 하나님의 일하심도 마찬가지다. 당장에는 불편하고 걱정스럽고 속상한 일일지라도 하나님께서는 그 일들을 통해 우리의 삶의 촛점이 세상이 아니라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에 두어지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가는 방법에 있어서도 내 힘과 노력으로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을 신뢰하는 가운데 그분의 도우심 가운데 되게 하시려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항상 기뻐하고 어떤 상황에서도 감사하는 것이다.(살전5:16,18) 그리고 그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선한 뜻을 이루어내시는 하나님을 향한 굳건한 믿음을 가질 때만 가능하다. 하나님은 이런 믿음을 기뻐하신다. 

 

3) 믿음의 인내가 결국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낸다. 

·하나님이 능치 못할 일이 없으신 전능의 하나님이심을 믿는다면, 또 어떤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당신의 선한 뜻을 이루시는 분임을 굳게 믿는다면, 우리는 좌절하거나 포기할 필요가 없다. 

    *성벽에 금하나 가지 않았지만 마지막 날 무너진 여리고성

·지금은 될 것 같지 않을 지라도 하나님이 약속 하셨음으로 반드시 이루어질 것을 끝까지 믿는 믿음의 인내가 결국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낸다. 

·하나님께서 쓰시기 제일 어려운 사람이 상식과 경험을 내세우는 사람이다. 그런 안전망이 믿음을 빙자한 무모한 도전을 막아주지만 우리로 하여금 오히려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하지 못하게 하는 수가 있다. 신앙이란 하나님을 그저 바라보는 것이다.(민21장)

   *믿음은 이성을 십자가에 못박는 행위(파스칼) 

·오염되어 있는 이성을 십자가에 못 박고 말씀 그대로 순종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세상은 그렇게 믿음으로 나가는 사람들에 의해 뒤집히고 물줄기가 바뀌었다.

*마틴 루터가 종교개혁을 이루어간 과정

·오늘 우리에게 먼저 필요한 것은 실력이 아니라 믿음이다. 하나님이 하실 것을 믿기에 상황에 상관없이 흔들림 없이 순종의 삶을 살아나가는 것이다.  그럴 때 마침내 그런 우리들을 통해 하나님께서도 영광받으시는 일들이 나타난다. 

 

학습 및 적용 문제:

1)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삶은 어떤 삶인지 두 가지를 말해보라. 

2)어떤 상황에서도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하기에 흔들림없이 자신의 자리를 지키고 주의 말씀대로 순종하고 있는 지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또 실제 그렇게 했을 때 어떤 결과들이 있었는 지 나누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