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도신경 (7): 장사 되셨다가 부활하신 예수님
요19:38-20:2
·예수님이 장사지내 지셨다는 것은 예수님의 부활의 전제가 되기 때문에 중요하고, 예수님의 부활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우리의 모든 죄의 문제가 해결되었음을 확증하는 것이어서 중요하다.
1) 예수님의 죽음은 그분이 장사되었다는 것을 통해 증거된다.
·예수님이 구원자이심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논리 중의 하나는 예수님이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았다거나,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죽음을 부인한다.
·가현설(docetism)의 주장은 예수님이 하나님이라면 절대로 육신을 가진 사람으로 나타날 수 없으며, 당연한 논리적 귀결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다는 것도 가짜라는 것이다.
·이런 모든 주장들을 확실하게 정리해주는 것이 예수님의 장례 사건이다. 그래서 사도 신경에서는 예수님의 부활을 언급할 때 굳이 ‘장사한 지 사흘 만에’라고 말한 것이다.
·실제로 당시 유대인들의 대표 집단이었던 산헤드린 공회의 의원이었던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같은 공회원이었던 니고데모와 함께 자기 가족을 위해 준비해 두었던 새 무덤에 예수님의 시신을 안장한다.(38,39절)
2) 십자가에서 죽으셨던 예수님은 장사된 지 사흘 째에 다시 살아나셨다.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의 역사성이 중요하듯이, 예수님 부활의 역사성 역시 매우 중요하다. 예수님의 부활을 온전히 믿지 못한다면 우리의 신앙 자체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이다.(롬10:9)
·부활의 역사성을 뒤집으면 기독교는 망하게 되므로 마귀는 부활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각종 주장과 이론들을 만들어 냈다. *‘시체도난설의 허구성 (마28:13-15)’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증거는 예수님이 장사지내졌던 무덤이 비어 있었다는 것이며(1,2절),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았다는 많은 목격자들이 성경이 기록되었을 당시에도 대다수가 살아 있었다는 것이다.(고전15:5-8)
·가장 확실한 증거는 제자들의 변화된 삶이다. 도망쳤던 겁쟁이 제자들이 담대하게 부활을 증거하고 심지어 순교까지 했다. 사도들은 요한 빼놓고 다 순교했다.
*부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 토마스 아놀드의 말
3-1)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을 믿을 때 우리는 죄사함과 영생의 축복을 얻는다.
·예수님의 부활은 십자가 사역에 대한 공증이라 할 수 있다. 만일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기만 하고 다시 사신 것이 없었다면 그분의 죽으심은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만약 에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신 후 그 죽음에 그대로 묶여 계신다면 그것은 예수님이 죽음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하신 꼴이 되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 죄와 죄로 말미암는 사망의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길은 부활하신 구세주 예수님을 믿는 것이다. 예수님을 믿는 성도에게는 이미 사망의 그림자가 사라지고 영원한 생명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3-2)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자들은 장차 예수님과 같은 영광의 형체로 부활할 것이다.
·예수님의 부활을 가리켜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라고 한다.(고전15:20) 그것은 예수님의 뒤를 이어 두 번째 세 번째 부활이 계속 있게 될 것을 말하는 것이다.
·기독교 신앙의 핵심은 부활 신앙이다. 예수님의 부활을 믿을 때 곧 우리의 부활을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의 부활을 믿을 때 우리는 결코 이 땅에 살면서도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주의 뜻을 이루며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있다. 그러나 우리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 뿐이다. 열심히 운동해서 건강한 몸을 갖게 됨으로서가 아니라 부활하신 주님으로 인해 나도 부활할 것을 믿을 때 가능한 것이다.(히2:14,15)
*컬럼바인 고등학교 총기 사고 중 순교한 캐시의 마지막 말(1999년)
3-3) 예수님의 증인으로서 살아가고자 할 때 겪게 되는 여러 가지 고난들을 이겨낼 수 있게 된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복음 전파의 사명을 주셨다.(요20:21) 만약 더 이상 그런 사명을 감당할 일이 없다면 하나님은 당장에라도 우리를 불러 가실 수 있다.
·문제는 우리가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아가려 하면 말로 다할 수 없는 고난이 다가온다는 것이다. 사탄이 그렇게 살아가려 하는 우리의 삶을 방해하려 하기 때문이다. 사탄은 세상의 것들로 우리를 유혹하기도 하고, 때로는 믿음이 잠시 연약해져 있는 다른 지체들의 언행을 통해 우리를 공격하기도 한다.
·기억할 것은 자신의 영을 우리 가운데 보내주셔서 세상 끝 날까지 우리와 함께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는 것이다.(마28:20) 그리고 그분은 모든 세상 권세 사탄 권세 사망 권세까지 이미 이겨 놓으신 분이라는 것이다. 그분을 굳건하게 붙들 때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이길 수 있다.(요16:33)
*소양 주기철 목사님의 고난에 대한 명상록
학습 및 적용 문제:
1) 예수님이 장사 지내지셨다는 사실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2) 예수님의 부활의 증거 세 가지를 말해보라.
3) 예수님의 부활을 굳건하게 붙들 때 우리에게 주어지는 축복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말해보고, 자신의 실제 경험들을 나누어보자.